닫기

과기부, ‘IRIC 2025’ 개최…“AI 기반 연구산업 도약 지원”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sl1.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028010011309

글자크기

닫기

서병주 기자

승인 : 2025. 10. 28. 14:00

28~29일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서 개최
AI 활용 연구산업 분야 제품·서비스 전시
'비즈니스 모델 공유' 신기술 워크숍 진행
BIN0005.bmp (1)
'국제연구산업컨벤션(IRIC) 2025' 행사 포스터./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에 미래 전략을 모색하는 장이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틀간 서울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에서 '국제연구산업컨벤션(IRIC) 2025'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제4회를 맞이하는 본행사는 '연구산업 AI를 만나다'를 주제로, AI가 연구산업에 활용되는 사례를 살펴보고 연구산업이 AI와 융합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산학연 교류?협력의 장으로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IRIC 2025'에서는 AI가 활용된 연구산업 각 분야(주문연구·연구관리·연구장비·연구재료)를 체험·경험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가 전시된다. 이와 함께 국제컨퍼런스와 신기술 워크숍, 비즈니스?기술이전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날은 AI를 통해 연구개발(R&D)와 연구산업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한 국내외의 우수한 연구자의 경험을 나누고 글로벌 협력방안과 산업 현장의 대응전략을 공유하는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또 연구산업 분야 스타트업의 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벤처투자자(한국과학기술지주, 더웰스인베스트먼트, 대덕벤처파트너스 등)와 함께 30억원 내외 규모의 투자유치 IR데이도 운영된다. 이를 토대로 기업의 성장 기회를 지원하는 연구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될 것으로 과기부는 기대하고 있다.

연구자와 전문연구사업자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매칭 존도 운영, 실질적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한다. 해외 바이어로부터 사전 주문을 받아 전시 기간 내 협상을 통해 국산 연구장비의 판매도 이뤄질 예정이다.

29일에는 질량분석기술, 동물대체시험법 등 특화 기술 분야에서의 실질적 협력·전략을 논의하거나 연구산업에 AI가 적용된 성과와 비즈니스 모델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신기술 워크숍을 개최한다.

구혁채 과기부 제1차관은 "연구산업 분야에서도 AI가 접목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AI와 융합한 연구산업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되는 계기로 삼는 한편, AI 기반의 연구 산업이 R&D 혁신을 이끌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 산업으로 발돋움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