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일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4일 국제금융센터에서 금융위, 한은, 금감원, 거래소, 예탁원 등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외환건전성협의회 겸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추진 TF를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먼저, 지난달 15일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추진 TF 첫 회의 이후 추진 경과에 대해 논의했다. 그간 관계기관들은 올해 6월 MSCI 시장접근성 평가에서 미흡하다고 지적된 분야를 중심으로 외환거래, 투자제도, 시장 인프라 전반을 면밀히 검토해 왔다. 앞서 외국인 투자자가 증권 결제자금을 송금하려면, 이에 앞서 외화를 환전하기 위한 외...
이찬진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주가조작이나 독점 지위 남용 등 시장의 질서와 공정을 훼손하는 행위에 엄정히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민생을 위협하는 금융범죄에도 강력히 대응하고 소비자보호처의 업무체계를 혁신해 전문성·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불공정거래 척결, 금융소비자 보호 등 이재명 정부의 국정 과제 실행을 밀착 지원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을 조속히 정리해 주택·건설 금융을 정상화하고, 가계부채 총량의 안정적 관리 기조 유지를 통해 부동산으로의 자금 쏠림 현상 역시..
NH농협은행이 AI(인공지능)를 적극 활용하며 '디지털 리딩뱅크'에 다가서고 있다. 하반기 동안 기업금융, 대고객 서비스, 내부 업무 프로세스 등 다양한 영역에 AI 기술 접목을 본격화한다. 농협은행은 AI를 단순한 업무보조 수단을 넘어, 은행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도 AI는 농협은행의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가운데 우리은행과 함께 올 상반기 순익이 전년 대비 줄어든 농협은행은 수익 다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차별화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