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대교협, 대학 학사 자율 운영 역량 제고…‘공유플랫폼·대학 학사 길라잡이’ 개발 배포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sl1.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120010010366

글자크기

닫기

지환혁 기자

승인 : 2025. 01. 20. 13:55

clip20250120135304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올해 '대학 학사지원' 홈페이지를 개발해 대학별 학사 자원을 공유하고, 관계 법령 등을 담은 '대학 학사 길라잡이'를 올 상반기 중 전국 4년제 대학에 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대교협은 지난해부터 대학학사자율역량 기반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교협은 지난해 대학 학사 운영 업무 역량 제고 지원과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대학 학사제도 개선 설명회'를 비롯해 대학 학사 실무 세미나, 대학 학사 컨설팅, 대학 학사혁신 사례 포럼 등을 개최했다. 또 대학 학사 실무자 공동 교육과정(비대면)을 개발하고, 대학 학사혁신 사례집을 발간해 전국 대학들이 참고할 수 있게 했다.

대교협은 올해도 교육부와 함께 '대학 학사 자율역량 기반조성 사업'을 지속한다. 이를 통해 대교협은 대학 중심의 자율 학사 운영 역량을 제고하고 대학간 협의를 통한 관리체제 구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대교협은 우선 올해 대학 학사 자원 공유를 위한 플랫폼인 대학 학사지원 누리집을 개발한다. 또 학사 운영 자율성이 확대된 새로운 환경에서 대학이 역동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대학학사 관계 법령, 업무별 고려사항, 적용사례 등을 포함한 대학 학사 길라잡이를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속 추진해온 대학 학사업무 실무 교육과정 운영, 컨설팅, 혁신 우수사례 확산 등을 이어간다.

대교협 관계자는 "대학 학사혁신 필요 분야 발굴 및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와 설명회를 개최 지원하고, 대학 학사 관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지역별, 설립별, 규모별)을 통해 단계적으로 대학 학사 자율관리 체제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환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