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권익위, ‘악성민원 대응부터 행정심판’까지… 공직자 교육 강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sl1.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212010006351

글자크기

닫기

천현빈 기자

승인 : 2025. 02. 12. 14:43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직유관단체 대상
권익구제 역량강화 및 행정심판 역량강화 교육
권익위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청렴연수원은 올해 중앙행정기관, 광역·지방자치단체, 교육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권익구제·행정심판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청렴연수원은 지난 2023년부터 고충민원처리·권익개선·행정심판 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올해에는 기존 고충민원처리 역량강화 과정과 권익개선 역량강화 과정을 '권익구제 역량강화 과정'으로 통합해 실시할 예정이다.

권익구제 역량강화 과정은 △고충민원처리 제도 및 대응 방법 △분아별 고충민원처리 사례 △악성민원 대응 방법 △분야별 제도 개선 사례 △민원정보분석시스템 활용 사례 △국민신문고 시스템 실습 △민원 담당자를 위한 힐링 체험 등을 담고 있다.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교육자치단체 등 기관유형별로 교육생을 모집하고 기관별 특성에 따라 현업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무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구성했다고 권익위는 밝혔다.

권익위는 올해부터 악성 민원에 대한 전문적인 대응방안 교육 시간을 마련하여 민원 담당자를 보호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권익위는 "행정심판 역량강화 과정은 행정심판 제도의 이해, 처분청 답변서 및 행정심판 재결서 작성법 등 행정심판 업무를 수행할 때 꼭 필요한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업무 전문성 및 행정심판 사건 처리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권익구제 역량강화 과정은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총 6회차, 행정심판 역량강화 과정은 3월부터 12월까지 총 4회차가 청렴연수원에서 집합교육으로 실시된다.

청렴연수원 누리집에서 개별적으로 신청하면, 교육 시작 10일 전에 청렴연수원에서 교육 대상자 선정해 문자로 통지할 예정이다.

김세신 청렴연수원장은 "올해 진행되는 권익구제 역량강화 교육과 행정심판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국민의 권익구제 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의 역량을 향상시켜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천현빈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