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순순팩토리 ‘SPUM’, 유니티 에셋스토어 퀵 스타트 번들 선정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sl1.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213001402587

글자크기

닫기

김동욱 게임담당 기자

승인 : 2025. 02. 13. 14:08

출시 이후 2D 캐릭터 분야 1위 달성, 6천여 명 이상 유료 사용자 확보
유니티 2D Pixel Unit Maker 에셋 SPUM /순순팩토리
순순팩토리(대표 송용성)의 유니티 2D 픽셀 캐릭터 제작 에셋 ‘SPUM’이 유니티 에셋스토어의 ‘퀵 스타트 번들’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SPUM이 글로벌 게임 개발자들에게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다는 점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갖는다.

유니티 에셋스토어의 ‘퀵 스타트 번들’은 2D·3D 디자인, FPS 프레임워크, RPG 키트 등 게임 제작에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최고 평가 에셋을 선별해 전 세계 유니티 개발자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번들에 포함된 SPUM은 2021년 2월 출시 이후, 유니티 에셋스토어 2D 캐릭터 분야 1위를 달성한 인기 에셋으로, 픽셀 기반의 2D 캐릭터를 손쉽게 커스터마이징하고 생성할 수 있는 유니티 전용 도구다.

출시 이후 빠른 입소문을 타며 현재 약 6천 명 이상의 유료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무료 버전까지 포함하면 훨씬 더 많은 개발자들이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PUM은 인디 개발자들에게 최적화된 캐릭터 제작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개발된 게임들이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실제 SPUM을 활용한 게임으로는 ▲'다그닥 기사단' ▲'CUP Heroes' ▲'Treasure Hunter' 등이 있으며, 이 게임들은 글로벌 앱 마켓에서 매출 순위에 오르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니티 에셋스토어 퀵 스타트 번들에 선정된 SPUM /유니티 에셋스토어
특히, 유니티 커뮤니티 내에서는 2D 픽셀 기반 게임을 개발할 때 가장 필수적인 캐릭터 제작 툴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게임들이 SPUM을 활용해 제작되고 있는 상황이다.

SPUM이 퀵 스타트 번들에 선정된 것은 순순팩토리의 독자적인 2D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술이 유니티를 활용하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기존 2D 게임 개발에서는 픽셀 캐릭터를 직접 디자인하고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는 작업이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필요로 했다. 그러나 SPUM은 미리 설정된 다양한 캐릭터 애셋을 조합해 손쉽게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고, 즉시 애니메이션과 게임 내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된다는 점에서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순순팩토리 송용성 대표는 "국내에서는 아직 익숙치 않은 게임 제작을 위한 에셋개발사에게 기념비적인 성과"라며, "이를 통해서 더 많은 게임 개발자들, 아마추어, 인디 개발팀들에게 더 좋은 게임 개발 환경을 만드는데 이바지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2025년 부터는 더 손쉽고 효율적으로 캐릭터를 제작하고 같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며, 고도엔진, 언리얼 엔진과 같은 다른 게임 엔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버젼과 라이센스를 준비 중이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부탁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동욱 게임담당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