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대구시, 외식창업 아카데미 ‘키워드림’…창업 성공률 27.9% 성과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sl1.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02010001500

글자크기

닫기

대구 배철완 기자

승인 : 2025. 07. 02. 17:12

외식창업 ‘키워드림’ 아카데미 12기 참가자 모집
8월 5일까지 외식업 예비. 초기 창업자 대상
[붙임] 모집 포스터 2
키워드림 아카데미 포스터./대구시
대구시는 외식업 창업의 자생력을 높이고 성공적인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운영 중인 외식창업 아카데미 '키워드림'의 제12기 수강생을 오는 8월 5일까지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키워드림' 아카데미는 창업 초기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실전 경쟁력을 갖춘 예비 창업자를 육성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지금까지 총 258명이 수료했으며 이 가운데 72명이 실제 창업에 성공해 약 27.9%의 창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수료생 사례를 보면 1기 수강생 A 씨는 지역 특산물과 제철 과일을 활용한 메뉴로 구성된 카페 베이커리를 2022년 9월 창업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감각적인 매장 구성과 계절별 메뉴 개발을 통해 지역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지역을 대표하는 외식업소로 자리 잡았다.

7기 수료생 B 씨는 쌀과 유기농 재료를 활용한 건강 지향형 베이커리 카페를 지난 3월 오픈했다. 커피 추출 온도를 차별화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공간을 조성해 '쉼'과 '치유'를 주제로 한 외식 공간을 선보이며 꾸준한 고객 사랑을 받고 있다.

이처럼 수료생들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와 지역 특성을 살린 창업 모델을 실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키워드림' 아카데미의 실질적인 교육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는 평가다.

교육과정은 상권분석,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메뉴 실습, 마케팅 전략, 현장체험 등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주 2회씩 2개월 동안 진행된다. 전문가 멘토링과 외식업소 탐방 등의 실전 중심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2025년도 '키워드림' 아카데미는 연중 총 3기로 운영되며 이번 제12기 모집은 7월 1일부터 8월 5일까지다. 모집 대상은 외식업 예비 창업자나 창업 1년 이내 초기 창업자로 외식 창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영진전문대 산학협력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영진전문대 산학협력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노권율 대구시 위생정책과장은 "키워드림 아카데미가 창업 실패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경영 기반을 다지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외식 시장이 어려운 시기이지만 이번 과정으로 체계적인 준비를 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철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