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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킹사태 297만명 정보 유출… 롯데카드 “피해 전액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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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혁 기자

승인 : 2025. 09. 18. 17:53

대고객 사과 '비상대응체계' 가동
3명 중 1명꼴 유출… 부정사용 無
수위 높은 징계 등 인적쇄신 약속
조좌진 사장 "불편 최소화할 것"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오른쪽 첫 번째)와 임원진들이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 컨벤션홀에서 열린 롯데카드 대규모 해킹 사고 관련 대국민 사과 언론 브리핑에서 사과하고 있다. /박성일 기자 rnopark99@
롯데카드 해킹 사태로 297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은 사과문에 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대고객 사과에 나섰다. 현재까지 확인된 부정사용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향후 해킹으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롯데카드가 전액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조 사장은 18일 오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고객 여러분들께 크나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표이사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고객의 염려와 불편을 최소화하고 고객 피해를 제로화하겠다"고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번 해킹 사태로 롯데카드 고객 3명 중 1명의 정보가 유출됐다. 롯데카드는 약 96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중 297만명의 고객 정보 유출이 확인된 것이다. 카드 부정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총 28만명으로 확인됐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7월 22일부터 지난달 27일 사이 해당 온라인 서버를 통한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데이터다. 세부 유출항목은 연계정보(CI·Connecting Information)와 주민등록번호, 가상결제코드, 내부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다. 이번 해킹 사태는 지난달 26일 롯데카드가 온라인 결제 서버에서 외부 해커의 침해 흔적을 발견하면서 외부에 알려졌다. 다만 롯데카드 관계자는 "CI로는 주민등록번호의 특정이 불가하다"며 "고객의 이름은 유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롯데카드는 '고객 피해 제로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조 사장 주재로 전사적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했다. 우선 정보 유출 고객 297만명 전원에 대해 이날부터 고객정보 유출 안내 메시지를 보냈다. 특히 부정사용 가능성이 있는 고객 28명을 대상으로는 재발급 안내 문자를 추가 발송, 안내 전화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롯데카드 앱 상단에 보안조치가 가능하도록 카드 재발급과 해외결제 차단, 비밀번호 변경 관련 메뉴를 배치했다. 동시접속 인원도 60만명으로 확대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모니터링의 강화, 침해사고 전용 24시간 상담센터 인력 확충에 나선다. 아울러 고객정보가 유출된 고객 전원에게 연말까지 금액과 관계없이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롯데카드는 향후 5년 동안 1100억원의 정보보호 관련 투자를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보보호 예산 비중을 업계 최고 수준인 15%까지 끌어올려, 보안관제 체계를 구축, 24시간 실시간 통합보안 관제체계를 강화한다.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조 사장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 해킹 사태가 3연임에 성공한 조 사장의 임기 만료 6개월 남짓 남은 시점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조 사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연말까지 인적쇄신을 완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경영 메커니즘을 재구축하겠다는 차원에서 나온 언급이라는 설명이다.

조 사장은 향후 계획하고 있는 연말까지의 인적쇄신이 '사임'을 포함하는 것이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인적쇄신과 관련해선 시장에서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하겠다"며 "사임까지 포함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융당국은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롯데카드 정보유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일벌백계' 등 수위 높은 징계가 암시됐다.

권 부위원장은 회의에서 "금융보안·정보보호는 금융회사의 작은 부주의만으로도 막대한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금융의 신뢰성을 흔들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며 "특히 금융회사를 믿고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으시도록 면밀히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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