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권, 결제대금 최대 6개월 청구 유예
산은·기은, 피해 기업에 긴급운영 자금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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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 피해 가계를 대상으로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과 기존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지원,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카드 결제대금 청구 유예, 연체 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조정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한·우리·국민·iM·부산·경남은행은 피해 개인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한다.하나은행은 개인에게 최대 5000만원, 농협은 무이자 긴급생활자금을 세대당 최대 1000만원, 수협은 피해 입증 고객 대상에게 최대 2000만원의 대출을 지원한다.
카드사들은 산불 피해 고객의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 동안 청구 유예를 한다. 일부 카드사들은 결제대금 유예종료 후 분할상환(신한·현대), 산불피해 이후 발생 연체료 면제(KB국민)나 감면(롯데·우리·현대), 연체금액 추심유예(롯데·우리·하나·현대), 분할상환(롯데·하나) 등 추가 지원에 나선다.
피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는 긴급경영안정자금과 기존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등을 지원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산불 피해 기업 대상 긴급운영 자금을 지원한다. 산은은 기업당 한도 이내, 기은은 5억원 이내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은 보증비율을 기존 85%에서 90%로 상향하고 고정 보증료율 0.1%를 적용하는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iM·부산·경남은행 등은 피해상인 대상 긴급운영자금 최대 5억원을 지원하고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금융당국은 금융지원의 일환으로 금융상담에도 힘쓸 예정이다. 금융감독원 각 지원 내에 상담센터를 개설하고, 피해복구를 위한 대출 실행과 연장 등에 대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불 피해 가계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의 지원요청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