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문 공로상에 산업통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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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025 자동차인' 시상식을 포시즌스호텔서울 누리볼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산업부문과 홍보부문 등 2개 부문 4개 상으로 이뤄지며, 기자협회 전체 회원사의 부문별 후보 추천을 받은 후 협회 고문단, 이사회, 집행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산업부문 혁신상에는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사장, 산업부문 공로상은 산업통상부, 홍보부문은 이은정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상무와 이윤세 레이커뮤니케이션 대표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산업부문 혁신상을 수상한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사장은 올해 1월 현대차의 사상 첫 외국인 대표이사로 부임해, 도전적인 경영환경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 선전과 고수익 경영체제를 더욱 강화했다.
올해 연초부터 미국의 관세정책 변화, 주요 국가들의 자국 산업 보호주의 강화,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해외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 등 전례 없이 불확실성이 높은 사업 환경에 처했지만, 호세 무뇨스 사장은 각 지역별 최적화된 상품 운영과 고수익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글로벌 톱티어 브랜드로 자리잡은 현대차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는데 앞장섰다.
그는 핵심 시장인 미국에서 시장 상황에 따른 유연한 상품·판매 전략을 수립해 하이브리드 모델과 고수익 모델 중심으로 역대 연간 최다 판매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의 HMGMA와 인도의 푸네 3공장 등 신 공장 가동, 사우디아라비아의 CKD 합작 공장 착공 등 글로벌 경영 가속화를 이끌고 있다.
산업부문 공로상을 받은 산업통상부는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와 관세·공급망 불확실성 속에서 자동차 산업이 안정적인 수출 여건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통상 및 자동차산업 전반을 총괄해왔다.
주요 통상 현안 대응과 함께 자동차 산업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이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투자와 수출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왔다. 또한 전동화·자율주행·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등 미래차 산업 전환 과정에서 기업·연구기관·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해 왔다.
홍보부문상을 수상한 이은정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상무는 2016년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홍보부문을 총괄하며, 최고의 브랜드에 걸맞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한국 시장 내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했다. 특히 AMG 스피드웨이와 메르세데스-벤츠 SU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드라이빙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해 자동차 기업과 문화의 결합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홍보부문상을 받은 이윤세 레이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스텔란티스코리아의 푸조와 지프 홍보를 대행하고 있으며 이전에도 토요타, 렉서스, 르노코리아, 마세라티, 그레나디어, 맥라렌, 에스턴마틴 등 다양한 모빌리티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 왔다.
모빌리티를 비롯해 공공기관, 유통·문화,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에 대한 이해, 미디어와의 관계를 최우선으로 하며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통해 성공적인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2019년 제정된 자동차인상은 59개 언론사 200여 명의 기자들이 올 한 해 자동차 산업을 빛낸 자동차인의 공적을 축하하고, 새해에도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애써달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도 협회 소속 기자와 자동차 회사 및 기관 관계자가 함께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마련돼 기쁘고, 다시 한번 수상의 영예를 안은 분들께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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