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르포] “최고의 입지…노량진 뉴타운 1호단지라 생각”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sl1.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12010004939

글자크기

닫기

이철현 기자

승인 : 2025. 05. 12. 18:08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
뉴타운 재개발 수혜 예상에 들떠
단지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 위치
대형마트 주변에 없어 쇼핑은 불편
KakaoTalk_20250512_143002907
동작도서관 뒤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 공사현장. /이철현 기자
'노량진 뉴타운' 재개발 사업장 인근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이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최근 '준강남'으로 불리는 흑석뉴타운과 함께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더욱이 노량진 뉴타운 사업장과 인접해 있는 만큼 '미리보는 뉴타운 단지'로 보는 시각이 많다.

12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위치한 장승배기역에 도착해 주위를 둘러봤다. 이 역에 내려 6번 출입구로 나가면 바로 앞에 단지가 있다. 지하 6층~지상 30층 3개동(전용면적 44~84㎡)에 총 364가구 규모로 조성되는데 내년 1월 입주를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이 단지 바로 앞에 노량진 뉴타운 4구역이 있으며 그 뒤에는 3구역이 있다. 단지에서 장승배기역 5번 출입구 방향에 위치한 도로를 건너면 2구역이 있다. 현재 2구역은 지난해 건물 철거공사 완료 후 아직까지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지 못한 상황이다. 4구역의 경우 이주가 진행 중인데 곳곳에서 접근금지 안내문이 붙혀진 빈집을 쉽게 볼 수 있다.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은 노량진 뉴타운 4구역과 붙어 있다.

KakaoTalk_20250512_142943637
노량진 뉴타운 4구역에서 바라본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 /이철현 기자
노량진 뉴타운 사업지와 매우 가까운 곳에서 볼 수 있는 신축 아파트인 만큼 주변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 주민은 "재개발 지역에서 보는 신축이고 바로 붙어 있다 보니 노량진 뉴타운이나 다름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노량진 뉴타운 1호 단지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단지는 앞으로 노량진 뉴타운 재개발의 수혜를 입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재개발 단지의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서 최고의 입지에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단지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도 있어 다양한 노선의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동작도서관도 바로 앞에 있으며 최근 이전을 마친 동작구보건소도 옆에 있다. 단지에서 불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이 있다. 동작구청을 비롯해 동작구의회, 동작경찰서 등이 올해 이곳으로 이전한다. 그 건물 뒤에 장승중학교, 영도공원이 있다.

노량진초등학교가 버스 1정거장 거리에, 노량진수산시장이 버스 2정거장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동작구가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스타필드가 수산시장 옆에 들어서게 된다면 쇼핑의 폭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백화점의 경우 버스로 약 15분 거리에 롯데백화점이 있어 가깝다고 보기에 무리가 있었다. 대형마트도 단지 주변에 없어 영등포(롯데마트, 홈플러스)와 여의도(이마트)까지 이동해야 한다. 대형병원도 여의도(여의도성모병원)나 신대방동(보라매병원)으로 나가야 한다.

한편, 노량진 뉴타운은 동작구 노량진동 일대를 재개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8개 구역으로 나눠 진행 중이다.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과 가까운 4구역은 현대건설이, 3구역은 포스코건설이, 2구역은 SK에코플랜트가 시공사로 선정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akaoTalk_20250512_142941388
노량진 뉴타운 2구역에서 바라본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 /이철현 기자
이철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