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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카드./ 그래픽=박종규 기자 |
신한카드에서 가맹점 대표자의 휴대전화번호 등 약 19만 건에 달하는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다만 외부 해킹으로 인한 정보유출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신한카드 직원들이 가맹점 대표자를 대상으로 카드 영업을 하기 위해 휴대전화번호를 카드 모집인에게 넘긴 것이다. 내부 직원의 일탈행위인 셈인데, 신한카드는 관리 소홀에 대한 지적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일각에선 카드업계의 과도한 실적 압박이 가맹점 대표자의 정보 유출로 이어졌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신한카드는 신한카드 가맹점 대표자의 휴대전화번호를 포함해 약 19만 건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23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가맹점 대표자의 휴대전화번호 18만1585건, 휴대전화번호+성명 8120건, 휴대전화번호+성명+생년+성별 2310건, 휴대전화번호+성명+생년월일 73건 등 총 19만2088건이 신규 카드 모집에 이용하기 위해 유출된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유출된 정보로 인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나, 고객 피해로 이어질 경우 적극적으로 피해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사실과 사과문을 게시하고, 가맹점 대표자가 본인의 정보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이와 동시에 개별적으로 해당 가맹점 대표자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정보유출은 개보위 소관으로, 추후 신한카드에 대한 검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신한카드는 "이번 일로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깊은 사과 말씀을 드리며, 고객 보호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해당 사안이 '목적 외 개인정보 이용'인지, '정보 유출'인지 추가 조사를 통해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으나, 적극적인 고객 보호를 위해 '정보 유출'에 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